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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1.1 챗봇의 이해
  2. 1.2 챗봇 활용 사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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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1 챗봇의 이해

챗봇 : 채터(chatter)와 로봇(robot)의 합성어. 사람과 텍스트나 음성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.

수년 전까지만 해도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응할 수 있는 규칙을 기반으로 만든 챗봇이 대세.
→ 최근에는 딥러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실제 자연어를 이해하고 응답하는 수준

챗봇은 특정 분야에 맞게 개발되어야 함
 범용 챗봇 개발은 기술적 어려움이 많은 분야

1.2 챗봇 활용 사례

1.2.1 카카오 챗봇 사례

카카오는 자사 봇 빌더를 기반으로 고객 상담 직원들이 직접 답변을 설계해 고객 응대에 필요한 챗봇을 구축함.

1.2.2 대학병원 챗봇 사례

의료챗봇 전문 기업 웨저 , 국내 최초로 대학병원용 의료상담챗봇 개발하여 운영중...
병원 내 민원 처리와 예약 변경 및 취소를 받고 있음.

대학병원에 내원하는 환자들의 다양한 문의 사항을 수개월간 정리 분석해 질문 및 답변 데이터를 학습
병원 이용 전반부터 진료시간표, 진료과목 및 교수진 정보를 챗봇으로 확인 가능

입원환자 의 경우 담당교수 회진시간, 복약 안내, 식단 메뉴 선택, 검사 안내 등 각종 알림을 챗봇으로 확인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→ 월 평균 1만 명 이상 챗봇을 사용 중이며, 이로 인해 예약 변경 및 최소 전화 문의가 10% 이상 감소

1.2.3 제약회사 챗봇 사례

노보 노디스크제약 : 의료진과 자사제푸믈 처방 받은 환자에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운영, 기본적인 제품 정보, 자가주사제 사용상 가장 흔하게 하는 질문과 답변으로 챗봇이 구성

한미약품 챗봇 : 일반 의약품 위주 문의. 제품에 대한 효능, 복용법, 주의 사항 등의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. 추가로 1:1 약사 상담 연결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음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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