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eader-img
Info :
728x90

 

ν”„λ‘œμ νŠΈ 관리 생애주기 (Project Management Lifecycle)

 

1. 착수

: ν”„λ‘œμ νŠΈ 각 λ‹¨κ³„μ˜ μ‹œμž‘μ΄λ‚˜ λ‹€μŒ λ‹¨κ³„λ‘œμ˜ 진행을 승인

타당성 쑰사 / λͺ©ν‘œ μ„€μ • / λ²”μœ„ 지정 / 결과물을 μœ„ν•œ SOW μž‘μ„±

 

2. κ³„νš

: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λͺ©μ μ„ μ •μ˜ν•˜κ³ , κ·Έ λͺ©μ μ„ λ‹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λŒ€μ•ˆμ„ νƒμƒ‰ν•˜κ³  κ³„νš 수립

ν”„λ‘œμ νŠΈ λ²”μœ„ μ‘°μ • / WBS ꡬ성 / 업무 μˆœμ„œλ„ ꡬ성 / 업무 승인

 

3. μ‹€ν–‰

: 수립된 κ³„νšμ„ μ΄ν–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žμ›μ„ λ°°λΆ„ν•˜κ³ , μ‹€μ œ μž‘μ—… μˆ˜ν–‰

νŒ€ ꡬ성 ν™•μ • / ν”„λ‘œμ νŠΈ 이해 λ‹Ήμ‚¬μžμ™€ ν˜‘μ˜ / μ˜ˆμ‚°, 인λ ₯, μž₯λΉ„ λ“±μ˜ μžμ› 확보 / μž‘μ—… μˆ˜ν–‰

 

4. ν†΅μ œ

: 계속적인 λͺ¨λ‹ˆν„°λ§μ„ 톡해 κ³„νšκ³Ό μ‹€μ œμ˜ 차이λ₯Ό νŒŒμ•…ν•˜κ³  μ μ ˆν•œ λŒ€μ‘μ‘°μΉ˜

νŒ€ ꡬ성 ν™•μ • / ν”„λ‘œμ νŠΈ 이해 λ‹Ήμ‚¬μžμ™€ ν˜‘μ˜ / μ˜ˆμ‚°, 인λ ₯, μž₯λΉ„ λ“±μ˜ μžμ› 확보 / μž‘μ—… μˆ˜ν–‰

 

5. μ’…λ£Œ

: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‚˜ 각 λ‹¨κ³„μ˜ 결과에 λŒ€ν•΄ 고객의 μŠΉμΈμ„ νšλ“

마무리 / μ‚°μΆœλ¬Ό 뢄석 / 리포트 μž‘μ„±

 


 

ν”„λ‘œμ νŠΈ 개발 수λͺ…μ£ΌκΈ° (Project Development Life Cycle)

 

1. 착수

   - κ³„μ•½μ‹œ PM μ‹œμž‘ > ν‚₯μ˜€ν”„(Kick-off) > 초기 인λ ₯ νˆ¬μž… > ν”„λ‘œμ νŠΈ 진행 방식 ν˜‘μ˜ >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μˆ˜ν–‰ κ³„νšμ„œ μž‘μ„± > 일정 κ³„νš μž‘μ„±

[μž‘μ„± λ¬Έμ„œ] μ œμ•ˆμš”μ²­μ„œ > μˆ˜ν–‰κ³„νšμ„œ > WBS > 주간보고 > 방법둠 Tailoring > μ°©μˆ˜λ³΄κ³ μ„œ

 

2. μš”κ΅¬ 사항 μ •μ˜

   - ν˜„ν™© 뢄석

   - λΉ„μ „ μ •μ˜

   - μš”κ΅¬ 사항 μ •μ˜

 

3. μš”κ΅¬ 사항 뢄석

   - 업무 κΈ°λŠ₯ μ •μ˜

   - 상세 업무 κΈ°λŠ₯ μ •μ˜

   - 정보 μš”κ΅¬ μ •μ˜

   - 좜λ ₯ μš”κ΅¬ μ •μ˜

   - κΈ°λŠ₯적 메뉴 ꡬ쑰

   - 업무 μ‹œλ‚˜λ¦¬μ˜€

[μž‘μ„± λ¬Έμ„œ] λ³€κ²½ 관리 > λ™λ£Œ κ²€ν†  >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 •μ˜

 

4. 섀계

   - DB 섀계(ERD, μŠ€ν‚€λ§ˆ μ •μ˜μ„œ)

   - 클래슀 λ‹€μ΄μ–΄κ·Έλž¨

   - DFD(Data Flow Diagram) 데이터 흐름도

   - ν™”λ©΄ 섀계

   - Dialog Flow μ •μ˜

   - ν”„λ‘œκ·Έλž¨ μ •μ˜μ„œ

   - 개발 ν‘œμ€€ μ •μ˜

   - 쀑간 λ°œν‘œ ν˜Ήμ€ μ›Œν¬μƒ΅

[μž‘μ„± λ¬Έμ„œ] μ‹œμŠ€ν…œ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 μ„€κ³„μ„œ >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 μ •μ˜μ„œ

 

5. κ΅¬ν˜„

   - μ‘μš©ν”„λ‘œκ·Έλž¨ λͺ…μ„Έμ„œ 

   - κ΅¬ν˜„ μ½”λ“œ

   - μš”κ΅¬ 사항 μ •μ˜

 

6. ν…ŒμŠ€νŠΈ

   - 톡합 ν…ŒμŠ€νŠΈ

   - λΆ€ν•˜ ν…ŒμŠ€νŠΈ

   - μ‹œλ²” 운영

[μž‘μ„± λ¬Έμ„œ] ν…ŒμŠ€νŠΈ κ³„νš > μ˜€ν”ˆ κ³„νšμ„œ

 

7. 이관

   - μ‚¬μš©μž/κ΄€λ¦¬μž ꡐ윑

   - 운영자 ꡐ윑

   - κ²€μˆ˜/PM μ’…λ£Œ ν›„ C/SνŒ€ 이관

   - 철수

 

8. μš΄μ˜μ§€μ›

   - μ˜€ν”ˆ ν›„ 1-2μ£Ό 정도 μš΄μ˜μ§€μ› 및 λͺ¨λ‹ˆν„°λ§

 


ν”„λ‘œμ νŠΈ 진행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

 

1. 착수 μ „

   - μ‚¬μ—…μž 발주 : 고객사 μΈ‘μ—μ„œ RFP(Request for Proposal), μ‹œλ°©μ„œ, μž‘μ—…μ§€μ‹œμ„œ ν˜•νƒœλ‘œ 사업에 λŒ€ν•œ μ œμ•ˆ μš”μ²­, 사업 μ„€λͺ…νšŒ ν˜•νƒœ 진행

   - μˆ˜ν–‰μ‚¬ μ œμ•ˆ : 사업에 λŒ€ν•΄ RFP(Request for Proposal)등을 톡해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고객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λ§Œμ‘±μ‹œν‚¬ 수 μžˆλŠ” μ œμ•ˆμ„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μ—¬ 제좜,

      κ΅¬ν˜„ λ°©μ•ˆμ— λŒ€ν•˜μ—¬ μ œμ•ˆ μ„€λͺ…νšŒλ₯Ό μ‹€μ‹œ, ν•„μš”μ‹œ BMT(Bench Marketing Test; μ„±λŠ₯ν…ŒμŠ€νŠΈ)λ‚˜ POC(Proof of Concept; κ°œλ…μ‹€μ¦) λ“± 진행

   - μ œμ•ˆ 평가 : μ œμ•ˆμ„œμ— λŒ€ν•΄ μ œμ•ˆ 평가 ν›„ μˆ˜ν–‰ 업체λ₯Ό 선정함, ν˜‘μƒμ— μ˜ν•œ 선정일 경우 μš°μ„  ν˜„μƒ λŒ€μƒμžλ₯Ό μ„ μ •ν•˜κ³  ν˜‘μƒμ„ 진행

   - μš°μ„  ν˜‘μƒ : μ œμ•ˆμ„œ λ‚΄μš©μ€‘ κ³ κ°μ‚¬μ˜ μΆ”κ°€λ‘œ μš”μ²­ν•˜κ±°λ‚˜ ν˜‘μ˜κ°€ ν•„μš”ν•œ 뢀뢄에 λŒ€ν•΄ ν˜‘μƒ 진행, μ΅œμ’…μ  ν˜‘μƒ 결렬되면 ν›„μˆœμœ„ 업체와 ν˜‘μƒ        재개

   - 계약 : μš°μ„  ν˜‘μƒμ—μ„œ ν•©μ˜λœ λ‚΄μš©μ„ 기반으둜 μ΅œμ’… 계약을 체결함. 계약은 행정적 μ ˆμ°¨κ°€ ν•„μš”ν•˜λ―€λ‘œ 계약 체결 ν›„ 착수 μ›μΉ™μ΄μ§€λ§Œ

     λŒ€λΆ€λΆ„ μ„  νˆ¬μž…

[ To do.μš°μ„  ν˜‘μƒ μ œμ•ˆμ‚¬ν•­ ]
κ³„μ•½κΈˆμ•‘ μ‘°μ •μ•ˆ, μœ μ§€λ³΄μˆ˜ λ°©μ•ˆ, μ½œμ„Όν„° μ¦μ„€μ‹œ λΌμ΄μ„ΌμŠ€ 무상 제곡 λ°©μ•ˆ. 개발 μ•ˆμ •ν™” κΈ°κ°„ 및 상주 인원 지원 λ°©μ•ˆ, ꡬ좕 μ™„λ£Œ ν›„ μœ μ§€λ³΄μˆ˜ 보μž₯ λ°©μ•ˆ, νˆ¬μž… 인λ ₯ 및 일정 λ°©μ•ˆ, ꡬ좕 μ„ΈλΆ€ 일정 λ°©μ•ˆ, μΆ”κ°€ μ œμ•ˆ

 

2. 착수

   - 일정 κ³„νš 수립 :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μ œμ•ˆ λ‚΄μš©κ³Ό μš°μ„  ν˜‘μƒ λ‚΄μš©μ„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μƒμ„Έν•œ λ§ˆμΌμŠ€ν†€μ„ μ„€μ •ν•˜κ³  μ„ΈλΆ€ 일정 μž‘μ„±

   - λ²”μœ„ κ³„νš 수립 : μ‚°μΆœλ¬Όμ˜ λ²”μœ„μ™€ 일정에 λŒ€ν•΄μ„œ μ΅œμ’… ν™•μ •. 이것을 κΈ°μ€€μœΌλ‘œ WBS(Work Breakdown Structure) μž‘μ„±.

     WBSλŠ” 변경이 일어날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초기 λ‹¨κ³„μ—λŠ” 마일 μŠ€ν†€(Mile Stone) μ€‘μ‹¬μœΌλ‘œ μž‘μ„±. μ‚°μΆœλ¬Όμ— λŒ€ν•œ Tailoring을 μΆ”κ°€λ‘œ μˆ˜ν–‰ κ°€λŠ₯

   - 인λ ₯ κ³„νš 수립 : μ΅œμ’… νˆ¬μž… 인λ ₯에 λŒ€ν•œ 고객 확인을 λ°›κ³  WBS(Work Breakdown Structure)에 따라 인λ ₯ νˆ¬μž… μ‹œκΈ°μ™€ 인원을 κ²°μ •

   - ν’ˆμ§ˆ κ³„νš 수립 : ν’ˆμ§ˆ 관리λ₯Ό μœ„ν•œ ν’ˆμ§ˆ 보증 기법 및 ν˜•μƒκ΄€λ¦¬/변경관리 κ·œμΉ™ ν™•μ •, ν’ˆμ§ˆ 보증 μ ˆμ°¨μ™€ 단계에 λŒ€ν•΄μ„œ ν˜‘μ˜

   - μˆ˜ν–‰ κ³„νšμ„œ μž‘μ„± ν‚₯μ˜€ν”„ : 일정, λ²”μœ„, 인λ ₯, ν’ˆμ§ˆ, 변경관리 λ‚΄μš©λ“€μ„ μ’…ν•©ν•˜μ—¬ μ‹€μ§ˆμ μΈ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μˆ˜ν–‰ κ³„νšμ„œ μž‘μ„±. μˆ˜ν–‰κ³„νšμ„œλŠ”

     ν–₯ν›„ κ²€μˆ˜μ˜ κΈ°μ€€μ΄λ―€λ‘œ λ°˜λ“œμ‹œ κ°€λŠ₯ν•œ λ²”μœ„μ—μ„œ μž‘μ„±ν•˜κ³  고객과의 ν•©μ˜κ°€ ν•„μš”, 일반적으둜 계약이 되면 ν‚₯μ˜€ν”„ μ‹œμž‘

 

3. 뢄석

   - 뢄석 λŒ€μƒ κ²°μ • : μš”κ΅¬μ‚¬ν•­ 뢄석을 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ν•„μš”ν•œ λŒ€μƒκ³Ό λ²”μœ„, 일정에 λŒ€ν•΄μ„œ κ³„νš 수립

   - μš”κ΅¬ 사항 λ„μΆœ : μš”κ΅¬ 사항 뢄석 λŒ€μƒμ΄ κ²°μ •λ˜λ©΄ ν•΄λ‹Ή λŒ€μƒ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ν˜„μ—…μ΄λ‚˜ 관련인 인터뷰, κΈ°μ‘΄ 업무 맀뉴얼, λ‚΄λΆ€ 업무 κ·œμ •,

     νƒ€ μ‹œμŠ€ν…œ 자료 등을 μˆ˜μ§‘ν•˜μ—¬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„μΆœ

   - 뢄석 μ‚°μΆœλ¬Ό μž‘μ„± : 뢄석 단계에 ν•„μš”ν•œ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λΆ„μ„μ„œ, 데이터 λΆ„μ„μ„œ, μ‹œμŠ€ν…œ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 μ •μ˜μ„œ, μš”κ΅¬μ‚¬ν•­ μΆ”μ •ν‘œ λ“± μž‘μ„±

   - λ™λ£Œ κ²€ν†  : 뢄석 단계 μ‚°μΆœλ¬Όλ“€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κ°œλ°œνŒ€, PMO, 고객이 ν•¨κ»˜ κ²€μ¦ν•˜μ—¬ μ‚°μΆœλ¬Όμ˜ ν’ˆμ§ˆμ— 이상이 μ—†λŠ”μ§€ 확인

   - ν˜•μƒ 관리 및 λ³€κ²½ 관리 : λ™λ£Œ κ²€ν† κ°€ μ™„λ£Œλœ μ‚°μΆœλ¬Όμ€ ν˜•μƒ 관리 μ ˆμ°¨μ— μ˜ν•΄μ„œ μ‚°μΆœλ¬Όλ‘œ μ €μž₯이 되고 이후 이에 λŒ€ν•œ 변경은

     ν˜•μƒ 관리 μ ˆμ°¨μ— 따라 λ³€κ²½

 

4. 섀계

   - μ‹œμŠ€ν…œ μ•„ν‚€ν…μ²˜ 및 I/F 섀계 : λ„€νŠΈμ›Œν¬, IPCC μ‹œμŠ€ν…œμ˜ 물리적, 논리적 ꡬ성 λ°©μ•ˆ, μž₯μ• μ‹œ 처리 λ°©μ•ˆ, 콜 ν”Œλ‘œμš°, λ„˜λ²„λ§ ν”Œλžœ,

     κ° μ‹œμŠ€ν…œκ°„μ˜ 연계 관계 μ •μ˜

   -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섀계 : μš”κ΅¬ 사항 λ‚΄μš©μ— λŒ€ν•œ μ–΄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λ“± 개발이 ν•„μš”ν•œ 뢀뢄에 λŒ€ν•œ 섀계 μž‘μ—…, ν™”λ©΄ 섀계, λ°μ΄ν„°λ² μ΄μŠ€ 섀계,

     κΈ°λŠ₯ 상세 섀계, 데이터 μ „ν™˜ ν•„μš”μ‹œ 이에 λŒ€ν•œ 섀계도 진행

   - ν…ŒμŠ€νŠΈ 섀계 : μ‹œμŠ€ν…œ ν…ŒμŠ€νŠΈ, 톡합 ν…ŒμŠ€νŠΈ, 인수 ν…ŒμŠ€νŠΈμ— λŒ€ν•œ 방법, 절차,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섀계

   - 검사 : 섀계 단계 μ‚°μΆœλ¬Όλ“€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κ°œλ°œνŒ€, PMO, 고객이 ν•¨κ»˜ κ²€μ¦ν•˜μ—¬ μ‚°μΆœλ¬Όμ˜ ν’ˆμ§ˆμ— 이상이 μ—†λŠ”μ§€ 확인.

     κ²€μ‚¬ λŒ€μ‹  λ™λ£Œ κ²€ν† λ‘œ 진행해도 됨, μ™„λ£Œ μ‚°μΆœλ¬Όμ€ ν˜•μƒκ΄€λ¦¬μ— λ”°λ‘œ 관리

   - 쀑간 보고: 일반적으둜 섀계 단계가 μ™„λ£Œλ˜λ©΄ 쀑간 보고 진행

 

5. κ΅¬ν˜„, ν…ŒμŠ€νŠΈ/κ²€μˆ˜, 이관/μ’…λ£Œ

   - μ‹œμŠ€ν…œ μ„€μΉ˜, 개발 및 λ‹¨μœ„ ν…ŒμŠ€νŠΈ : H/W, S/W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λŒ€ν•œ μ„€μΉ˜ 및 μ„€μ •,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,

     μ„€μΉ˜λœ μ‹œμŠ€ν…œ 및 개발 S/W 뢀뢄에 λŒ€ν•œ 개발자 츑면의 λ‹¨μœ„ ν…ŒμŠ€νŠΈ μˆ˜ν–‰

   - μ‹œμŠ€ν…œ ν…ŒμŠ€νŠΈ : λΉ„κΈ°λŠ₯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— λŒ€ν•œ ν…ŒμŠ€νŠΈ, 이쀑화, μ„±λŠ₯, μ•ˆμ •μ„±, λ³΄μ•ˆ λ“±

   - 톡합 ν…ŒμŠ€νŠΈ : 전체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—°κ³„ν•˜μ—¬ 업무 μ‹œλ‚˜λ¦¬μ˜€λ³„λ‘œ ν…ŒμŠ€νŠΈ

   - 인수 ν…ŒμŠ€νŠΈ : κ²€μˆ˜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 μ‚¬μš©μžκ°€ 직접 κ΅¬μΆ•λœ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ν…ŒμŠ€νŠΈ

   - μ‹œν—˜ 운영 : μ‹€μ œ 고객을 λŒ€μƒμœΌλ‘œ 일뢀 μ˜€ν”ˆν•˜μ—¬ μ‹œμŠ€ν…œ μ‚¬μš©

   - μ˜€ν”ˆ : μ˜€ν”ˆ μœ„ν•΄μ„œ 일반적으둜 μ˜€ν”ˆ κ³„νš 수립. μ–΄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μΈ‘λ©΄μ—μ„œλŠ” κΈ°μ‘΄ 데이터 λ§ˆμ΄κ·Έλ ˆμ΄μ…˜ λ“± κ³ λ €.

     μ˜€ν”ˆμ„ μ „ν›„ν•˜μ—¬ μ‚¬μš©μž, μš΄μ˜μžμ— λŒ€ν•œ ꡐ윑 및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λŒ€ν•œ 인수 인계가 진행.

   - ν”„λ‘œμ νŠΈ μ’…λ£Œ : μ΅œμ’… μ™„λ£Œ 보고 및 ν–‰μ •μƒμ˜ κ²€μˆ˜ 절차 μˆ˜ν–‰

 

 

 

 

 

 


 

전체적인 ruleκ³Ό 각 νŒŒνŠΈμ—μ„œ μž‘μ„±ν•΄μ•Όν•  λ¬Έμ„œμ—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μ•˜λ‹€.

이제 차근차근히 PM 절차λ₯Ό λ°Ÿμ•„λ³΄λ„λ‘ ν•˜μž.

 

_ μ†Œκ·œλͺ¨ ν”„λ‘œμ νŠΈ PM 찍먹쀑인 1λ…„μ°¨ 개발자.. μ‹œμž‘ πŸ‘©‍πŸ’» !

728x90
더보기
IT 기술/기타